XP (eXtream Programming)
뜻: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과정 반복을 극대화
특징
-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 -> 소프트웨어 빠르게 개발
- 릴리즈 기간 ↓, 요구반영 가시성 ↑
- 테스트 마다 고객 직접 참여
- 소규모 인원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
XP의 5가지 핵심가치
- 의사소통
- 단순성
- 용기
- 존중
- 피드백
XP 개발 프로세스
사용자 스토리(User Story)
- 요구사항 시나리오(ex. 고객은 상품 주문을 위해 로그인을 수행해야 한다)
- 기능단위로 구성, 테스트 사항 기재
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
- 부분 혹은 전체 개발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
스파이크(Spike)
- 요구사항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프로그램
-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무시
이터레이션(iteration)
-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한 단위
-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음
승인 검사(Acceptance test, 인수 테스트)
- 소규모 릴리즈 ->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
- 릴리즈 기간이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 후 릴리즈
XP의 주요 실천 방법
- Pair Programming: 다른 사람과 같이 프로그래밍하고 개발에 대한 책임을 나눔
- Collective Ownership: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 소유
- Test-Driven Development: 코드 작성전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, 자동화된 테스트 도구 사용
- Whole Team: 모든 구성원은 역할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함
- Continuos integration: 모듈 단위로 구성된 코드들을 지속적으로 통합
- Design improvementL 기능 변경 x, 단순화와 유연성 강화로 시스템 재구성
- Small Release: 릴리즈 기간 짧게, 요구변화 신속 대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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